은행 대출금리 두 달째 상승…주택담보대출 금리 올라 / YTN



은행 대출금리 두 달째 상승…주택담보대출 금리 올라 / YTN

은행 대출금리 두 달째 상승...주택담보대출 금리 올라 / YTN

[앵커]
은행권의 대출금리가 두 달 연속 올랐습니다.

최근 급격히 규모가 늘어난 주택담보대출금리가 오른 반면, 신용대출금리는 좀 내려왔습니다.

취재기자 연결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 김지선 기자

[기자]
네, 경제부입니다.

[앵커]
기준금리가 지난 2월부터 계속 동결 상태인데 은행 대출금리는 지난달에도 올랐다고요?

[기자]
네, 지난달 예금은행의 전체 대출 평균금리는 연 5.17%로 5월보다 0.05%p 올랐습니다.

올해 들어 줄곧 내리던 대출금리가 지난 5월 처음 반등하기 시작했는데 두 달째 오른 겁니다.

가계 대출 금리 가운데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4.26%로, 지난해 10월 이후 8개월 만에 올랐습니다.

기준이 되는 은행채 5년물 발행량이 늘면서 가격이 떨어지고 금리는 오르는 데 영향을 받는 겁니다.

반면, 일반신용대출 금리와 보증대출 금리는 소폭 하락해 각각 6.34%, 5.05%를 기록했습니다.

한국은행은 대환대출 플랫폼 도입으로 은행 간 경쟁이 이뤄진 데 따른 거라고 분석했습니다.

기업대출 역시 은행채 금리 상승 영향으로 오르는 추세인데요, 0.12%p 오른 5.32%를 기록했습니다.

대출 수요가 늘면서 은행들도 수신 유치 노력을 강화하는 분위기입니다.

예금은행의 저축성 수신 평균금리는 3.69%, 정기예금 금리는 3.65%로 집계됐는데, 모두 지난 1월 이래 가장 높습니다.

최근 금리 상승이 끝나간다는 기대감이 높아지며 가계 대출 가운데 신규취급액 기준 고정금리 비중은 50.8%로 한 달 전보다 2.1%p 낮아졌습니다.

하지만 정작 은행권의 대출금리가 슬금슬금 오르면서 가계의 빚 부담 증가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.

지금까지 경제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.

YTN 김지선 ([email protected])

※ ‘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’
[카카오톡] YTN 검색해 채널 추가
[전화] 02-398-8585
[메일] [email protected]

▶ 기사 원문 : https://www.ytn.co.kr/_ln/0102_202307281439118902
▶ 제보 하기 : https://mj.ytn.co.kr/mj/mj_write.php

▣ YTN 유튜브 채널 구독 : http://goo.gl/Ytb5SZ

ⓒ YTN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

Comments are closed.